본문 바로가기
Life

2022 택배 브랜드 평판 순위 (1위 롯데택배)

by noter2 2023. 1. 3.
반응형
SMALL

우리 회사는 온라인 판매 99.5% 비중의 화장품 판매사이다 보니 고객에게까지의 전달 과정을 담당해줄 삼자물류(3PL) 대행사와 택배사가 매우 중요하다. 삼자물류는 상품누락, 중복출고 등 크리티컬한 실수만 없고 케파만 갖춰져 있다면 문제 될 것이 없다. 하지만 택배사는 얘기가 다르다. 메이저인 우체국, CJ, 롯데, 한진, 로젠 등 국내에만 18개 택배사가 있고 각 택배사마다 전국 각지로 물건은 분류하는 대형 허브들과 지역에서 배송을 담당하는 대리점들, 지역 기사님들까지 택배사를 선정할 때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빠른 배송과 고객 소통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따져보기에는 변수가 너무 많다. 이러한 변수 때문에 본인 거주 지역에 따라서 선호하는 택배사는 다를 수 있다.

 

서론은 그렇고 작년 12월, 3PL에서 자꾸 사고가 터졌다. 안 그래도 가끔 이상한 사고가 터져서 대표님이 바꾸자 생각하던 시기에 'A상품'을 'B상품'으로 오배송하는 크리티컬한 실수가 터져버린 것이다. 결국 3PL을 대형 업체로 옮겼고, 택배사는 기존에 사용하던 우체국을 유지하려 했으나 해당 3PL에서 가능한 택배사가 CJ, 롯데뿐이라고 하여 두 택배사를 비교해 보던 중 흥미로운 자료를 찾았다. 바로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평판지수'라는 사이트이다.

<출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평판지수 홈페이지 메인>
'택배' 검색결과

사이트 왼쪽 상단에 검색창에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를 검색하면 빅데이터 기반 브랜드평판 순위가 월별로 나온다. 나는 '택배'를 검색해봤고 가장 최근 12월 브랜드평판지수를 살펴봤다.

2022년 12월 세부 지수 <출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브랜드평판지수>

*지수 기준

브랜드 평판기준 :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눈다.

택배 브랜드평판 산출: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긍-부정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 소통량, 소셜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등을 측정하여 분석했다고 한다.

 

월별 지수를 엑셀에 정리하여 2022년 종합 순위를 내보았다.

갓데택배?

확실히 CJ대한통운은 1월 말 ~ 2월 이어진 팝업의 여파로 2월 순위가 바닥을 찍었다. 제대로 반영되는 지수인게 분명하다.

 

이 자료를 토대로 우리 회사는 택배사를 롯데택배로 정했다. 이제 이용한 지는 4주 정도 되어가는데, 고객센터 데이터가 더 쌓여봐야 자세히 알 수 있겠지만 배송상의 큰 이슈는 없는 것 같다. 

 

롯데택배는 2016년 12월 1일 롯데그룹이 현대로지스틱스(舊현대택배)를 인수하고, 16일 롯데택배로 사명을 변경하며 그 역사가 시작되었다. 지금 이렇게 좋은 브랜드평판지수를 얻기까지 상당한 고생이 있었던 것 같다. 초기에는 배송 안내 문자메시지도 전혀 없었고 전화를 걸어도 기사, 대리점, 고객센터 어디도 응답하지 않았었다고 한다.

 

세븐일레븐과 미니스톱에서 택배를 접수하면 롯데택배로 배송된다고 한다.

 

이상 택배회사 브랜드 평판 지수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업체 선정에 있어서 고민 중이라면 참고하기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반응형
LIST

댓글